top of page

깊은 한숨

  • Writer: TCC
    TCC
  • Jan 8, 2023
  • 1 min read

산다는 것, 때론 행복한 순간들도 있지만 한편으로 잠시만 생각해보면 근본적으로 깔려있는 깊은 한숨이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천국을 이렇게 묘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시고 더 이상 죽음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사라질 것이다(계 21:3,4)

이 말씀을 뒤집어서 읽어보면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이 땅이 어떤 곳인지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땅에 발을 딛고 살아가는 크리스천들에게도 그 삶이라고 하는 것이 그렇게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종종 이런 질문을 던지곤 합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여전히 내 삶은 괴로운가? 하나님을 믿어도 어려움이 반복된다면 도대체 왜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가?”


신앙의 목적, 성경이 말하는 복의 의미, 각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뜻과 때 등 나눌 것이 많은 질문이지만 이 모든 것을 떠나서 왜 믿음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만 답을 해본다면 그나마 그 믿음마저 없었다면 지금 과연 내가 살 이유가 있을까?라는 반문으로 답을 대신하고 싶습니다.


하나님이라는 존재가 있는지 없는지 나는 아직 모르겠고, 직접 경험한 적도 없지만 중요한 건 나에게 있는 그 겨자씨만한 믿음이라는 것이 오늘 나에게 어떻게 빛이 되고, 숨이 되고, 힘이 되는지를 묵상하다 보면 하나님의 현존하심이 느껴지게 될 겁니다. 그래서 천국은 죽어서만 가는 장소가 아니라 오늘 내가 있는 이 캄캄한 방에서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경험하면 그곳이 천국이 되는 것입니다.


‘그 어디나 하늘나라’의 비밀을 당신의 그 깊은 한숨 속에서 발견하게 되시길…

 
 
 

Recent Posts

See All
부끄럽습니다

한국교회는 세계 어느 교회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유례없는 부흥을 경험했습니다. 70년대 이후 교회는 엄청난 속도로 그 수가 증가했고, 세계에서 제일 큰 대형교회들이 한국교회의 자랑이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열정적인 목회자들의 설교, 뜨거운...

 
 
 
사랑 없는 인생, 사랑 없는 교회

인간의 어릴 적 경험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요한 정도가 아니라 인생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인간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느낀 감정을 가지고 평생을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상담에서 애착이론이라는 것이 있는데 간단히 설명드린다면, 보통...

 
 
 
신앙이 세뇌라고 말하는 이들에게

어느 불신자 분과 대화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제가 목사임을 알고 계셨고 평소 기독교에 대해서 궁금해 하셨던 것들을 하나 하나 질문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 중에 가장 첫번째 질문이 바로 이 질문이었습니다. 자신은 종교가 일종의...

 
 
 

Comentários


bottom of page